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제주 여름휴가를 앞두고..

끄적끄적

by 영상기자 2022. 7. 25. 13:49

본문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Han River Renaissance Project, 한강 르네상스 계획)는 2006년부터 오세훈 서울 특별시장이 주운 및 수변문화공간 조성과 자연성 회복, 접근성 향상, 문화기반 조성, 경관개선, 수상이용 활성화를 목표로 추진하는 디자인 서울 정책의 핵심 계획이다.
- 위키백과

 

2011년 오세훈 시장 재임 시절,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 홍보를 위해 시장이 제주를 방문하는데 동행했다. 

현재 북한과의 접경을 통과해야 해 이용에 제약이 많은 한강 하구를 대신해, 아라뱃길을 타고 인천에서 서울(김포)로 이동할 수 있게 하겠다는 것이었다. 당시 한창 준비 중이던 경인항을 둘러보며, 나중에는 한강을 통해 서울에 크루즈를 타고 올 수 있게 하겠다던 야심 찬 계획을 들었던 것 같다. 인천항을 출발해 제주로 향하는 배를 타고 가며, 정말 나중에 이 배를 타고 서울까지 갈 수 있을까? 상상을 해 보았다.

경인 운하
경인 운하

 

인천 연안여객터미널에 도착해 제주항 오하마나호에 올랐다.

목포나 완도에서 제주행 배는 타 보았지만, 인천에서 출발하는 배는 처음이었는데 규모가 꽤 커서 인상적이었다. (여행 유튜브들 보니 요즘은 배가 더 좋아진 것 같더라.) 인천에서 저녁에 출발해, 아침에 제주에 도착하는 여객선은 배에서 하룻밤을 보내며 이동도 하고 숙박도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다. (물론 배에서 잠을 잘 잔다는 가정하에)

밤 9시쯤 되었을까. 배에서 술잔을 기울이다 불꽃놀이를 한다는 소식을 듣고 갑판으로 나갔다. 시장이 탑승해서인지 모르겠지만 망망대해 위 선성에서 본 불꽃놀이가 상당히 인상적이고 또 감동적이었다.

 

오하마나호 승선권
오하마나호 승선권


이 제주행이 있고 얼마 뒤, 오 시장은 조금은 황당하게 서울시장직을 내려놓게 되었다. (무상급식 주민 투표) 다시 봐도 참 아쉬운 결정이 아니었나 싶다. 당시 그렇게 물러나지 않았다면 사업이 조금 더 탄력을 받고 추진되었을 것이다. 오 시장의 공과가 있지만 디자인 서울 정책은 개인적으로 상당히 훌륭한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한강르네상스 사업 중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의 정체를 피해, 보트를 타고 한강을 통해 이동한다는 아이디어의 수상 택시는 결국 접근성 문제로 실패한 사업으로 꼽힌다. 

하지만 서울-제주를 잇는 크루즈는 다시 한번쯤 시도해 볼 만하지 않을까 싶다. 

분명 새로운 경험을 하려는 수요가 있을 것이고,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또 영종도에서 제주나 목포, 부산을 연결하는 여객선 노선은 어떨까? 숙박도 해결하면서 국내선 이동 수요도 흡수하는.. 이런저런 생각을 해본다.

 

그분이 고춧가루를 뿌려주신 막걸리
그분이 고춧가루를 뿌려주신 막걸리


인천에서 배를 타고 도착한 제주에서는 제주항을 둘러보고, 사려니 숲길을 걷고 서울로 돌아왔다. 그렇게 제주에서의 추억이 또 하나 늘었다. 다음 주 여름휴가에 결혼 이후 처음으로 제주도를 방문한다. 오랜만의 제주행이라 많이 설렌다. 이번에는 배가 아닌 비행기를 이용하지만, 그래도 제주에 도착하면 분명 지난 추억들이 새록새록 떠오를 것이다. 2014년 세월호 사건 이후 전 국민이 배에 대한 트라우마가 생긴 것 같다. 10년 가까운 세월이 지났지만, 도무지 잊히지 않는 가슴 아픈 사고다. 그날 이후로 배를 꺼리게 되는 것 같고, 배를 탈 때마다 생각이 안 날 수가 없었다. 상처가 큰 만큼 아 무는데 오랜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는 것 같다. 

다음에 제주도에 갈 일이 있다면 인천에서 배를 타고 가 봐야겠다.

오하마나호와 제주항
오하마나호와 제주항

 

의료봉사활동 동행취재 : 인도네시아 메단

추석 연휴 5일을 통으로 반납하고 가야 하는 출장이 잡혔다. 때는 2013년 9월, 지금이라면 오히려 출장비와 휴일근무비도 챙기고, 합법적으로 명절 스트레스도 피해 가니 땡큐라고 생각하고

eng-story-news.tistory.com

 

2010년, 서울의 어느 경찰서에서

아래 내용은 일반적인 상황을 가정하여 쓴 픽션으로, 특정한 사건/인물/장소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2010년 12월 00일 서울 ㅇㅇ경찰서 오늘은 주택가에 도박장을 개설해 수백억 대의 불법 사

eng-story-news.tistory.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